美 캘리포니아 폭풍우로 85만 가구 정전·항공 취소

입력 2024-02-05 18:23   수정 2024-02-05 18:24


미국 로스앤젤레스(LA)와 샌프란시스코 등 캘리포니아주 중·남부 지역에 강한 폭풍우가 덮쳐 85만 가구가 정전됐다. 갑자기 불어난 물에 고립된 사람들이 당국에 구조되는가 하면 공항이 침수로 폐쇄돼 항공편이 취소되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5일(현지 시각) 미 샌프란시스코 지방 기상청(NWS)에 따르면 현지 시각 4일 오전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에서는 관측 지점별로 최대 시속 98~143km의 강풍이 불었다.

이에 따라 나무와 전신주들이 쓰러지면서 정전이 잇따르고 있다.

미국의 정전 현황 집계 사이트 파워아우티지에 따르면 현지 시각 4일 저녁 8시 56분 기준으로 샌프란시스코 베이 남부 지역인 산타클라라 13만 2천 가구를 비롯해 주내 약 85만 6천 가구에 정전이 발생했다.

샌타바버라 공항은 웹사이트에 게재한 공지에서 이착륙장 침수로 4일 저녁 공항을 일시적으로 폐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상용기 이착륙이 전면 취소됐다.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서는 4일 오후 2시 30분까지 출발 편 155편이 지연되고 69편은 취소됐다고 AP통신이 플라이트어웨어를 인용해 전했다.

롱비치 해안에서는 보트 돛대가 강풍에 부러져 배에 있던 11명이 현지 소방 당국에, 다른 8명은 다른 배에 의해 구조됐다.

페블비치에서는 4일 오전 시속 105km의 강풍이 불었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로스앤젤레스·오렌지·리버사이드·샌디에이고·샌버나디노 카운티 등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현지 기상 당국은 단기 예보에서 "4일과 5일 캘리포니아 중·남부에 걸쳐 생명을 위협하는 홍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태평양에서 형성된 강력한 폭풍 시스템과 '대기의 강'(Atmospheric river) 현상이 이 지역에 며칠간 위험한 폭우와 폭설, 강풍, 높은 파도를 일으킬 것으로 관측됐다. '대기의 강'은 태평양에서 발원한 좁고 긴 형태의 비구름대를 일컫는 것으로, 지난해 겨울에도 10여 차례나 발생해 캘리포니아에 큰 피해를 줬다.

AP통신에 따르면 샌타바버라 카운티 보안관 빌 브라운은 기자들에게 "이번 폭풍우는 우리 카운티 역사에서 가장 크고 중대한 폭풍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우리의 목표는 인명피해나 심각한 부상 없이 극복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